본문 바로가기
건강챙겨보기

일주일에 섭취하는 미세플라스틱이 신용카드한장이라고?

by 별이총총 2021. 7. 11.

우리 주변을 둘러봐도 플라스틱이 얼마나 많은가요?

지금 노트북으로 키보드를 치고 있는데 이 또한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군요.

일상생활 속에서 편리함을 무기로 파고든 플라스틱이 미세 플라스틱으로 지구의 생태계뿐만 아니라 우리의 몸을 위협하고 있다고 합니다.

세계 자연 기금 (WWF)는 사람이 일주일 동안 알게 모르게 섭취하는 미세 플라스틱이 약 2,000개 정도라고 합니다.

이는 신용카드 한 장 무게인 5g과 맞먹는 양입니다.

 

미세 플라스틱은 '크기가 100nm(나노미터) 이상, 5㎜ 미만인 플라스틱'으로 정의

우리가 플라스틱을 먹고 있다니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일부는 몸 밖으로 배출이 되겠지만 일부는 신체에 계속 남아 각종 질병을 야기한다고 합니다. 

플라스틱은 이제 우리의 삶속에서 없는 것을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실생활 속에 깊숙히 들어와 있지만  미세 플라스틱에 대한 연구는 이제 초기 걸음마 수준이라고 합니다. 미세 플라스틱이 학계에 용어로 등장한 것이 2004년이며, 2010년에야 지구오염실태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인간 신체에 유해한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미세 플라스틱의 오염 

 

미세플라스틱은 발생원인에 따라 1차 미세 플라스틱과 2차 미세 플라스틱으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1차 미세 플라스틱
의도적으로 만든 미세 플라스틱
치약, 세안제, 화장품, 섬유유연제에 들어가는 플라스틱 알갱이

2차 미세 플라스틱
플라스틱 제품과 파편이 풍화·마모되며 생긴 것.
자연에 존재하고 있는 미세 플라스틱이 주로 2차 플라스틱 

 

우리가 바닷가에 가보면 각종 음료수병이며 해양스포츠용품 등등이 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이런 플라스틱 음료수병이 시간이 지나면서 풍화 마모되면서 미세 플라스틱을 생산 해내 놓고 있는 것입니다.

 

이미 미세 플라스틱 오염의 실태는 지구촌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다고 합니다.

바다는 미세 플라스틱으로 오염되어서 우리가 먹고 있는 해양생물의 몸체에서 발견되고 있고, 강이나 토양 심지어는 극지방에 내리는 눈 속에서도 미세 플라스틱이 발견되고 있다고 하니 정말 놀랍습니다. 

 

미세플라스틱은 지구와 해양을 오염시키기 뿐만 아니라 우리의 식탁까지 공격하고 있습니다. 미세플라스틱은 바닷속을 떠돌아 다니면서 해양 생물들이 섭취하게 되고 그 물고기를 포획하고 결국엔 그 물고기가 우리의 식탁위에 올라 오게 되는 것 입니다. 

 

 

미세 플라스틱이 만들어지는 원인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각종 제품은 끊임없이 미세 플라스틱을 생산하여 자연으로 돌려주고 우리가 공격받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플라스틱 생수와 같은 소비자 용품이나 합성섬유로 만든 옷, 합성섬유로 만든 수세미나 샤워타월, 어업에 쓰이는 합성섬유로 만든 그물이나 양식업 도구(스티로폼), 농사를 짓는데 쓰는 비닐, 자동차 타이어 등등은 미세 플라스틱을 생산해내는 주범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2차 미세 플라스틱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미세 섬유라고 합니다.

우리가 입고 있는 옷에서 라벨을 살펴보면 " 폴리에스터"나 "폴리에틸렌", "나일론", "아크릴"이 함유되어 있다면 이 옷은 세탁할 때마다 끊임없이 미세 플라스틱을 배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너무 입자가 작기 때문에 하수처리시설에서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강이나 해양으로 유입되고 있는 거죠.

 

사무실에서 종이컵에 뜨거운 커피나 차를 마실 때에는 코팅된 플라스틱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나오고 있기도 하고요. 코로나 시대에 배달음식은 엄청난 속도로 늘어나고 있는데 배달음식의 용기에 주로 쓰는 재질은 폴리프로필렌은 뜨거운 음식을 넣을 경우 다량의 미세 플라스틱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미세 플라스틱은 우리가 하루에 무심코 하는 행동에서도 끊임없이 2차 생산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기후 문제와 마찬가지로 환경문제는 우리가 이제 미뤄야 하는 과제가 아닌 당면한 과제입니다.

미세 플라스틱은 자연으로 배출된 뒤로는 햇빛과 풍화에 의해서 나노입자로도 쪼개지는데 이에 관한 생태계나 인류에게 미치는 연구는 이제 연구 초기단계라고 하니 우리는 미세 플라스틱을 줄일 수 있으면 최대한 줄일 수 있게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